세상의 모든 지식

[별별 개발 이야기] 텍스트 편집기(Text Editor), 어떤걸 써야할까? 본문

Web/별별 개발 이야기

[별별 개발 이야기] 텍스트 편집기(Text Editor), 어떤걸 써야할까?

JuniorEinstein 2018. 4. 30. 14:42
728x90

안녕하세요! 저번에 알아본 통합 개발 환경(IDE)에 이어서 이번에는 어떤 텍스트 편집기를 써야 할지! 다양한 텍스트 편집기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 편집기(Text Editor)란?

텍스트 편집기는 우리가 아는 그 메모장! 이 아니라... (물론 메모장과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만) 코드를 작성하고 syntax highlighting, 자동 완성, 포맷팅 등을 지원하는 개발에 최적화된 기능성 메모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번 시간에 알아본 통합 개발 환경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인데요! 통합 개발 환경은 서버 환경을 생성하고 git 등의 협업 도구라든지, ftp 파일 업로드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필요로하는 큰 프로젝트에 많이 사용하는 반면, 작은 프로젝트나 공부를 하기 위해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입니다.


다양한 텍스트 편집기(Text Editor)

세상에는 되게 많은 텍스트 편집기들이 있습니다! 저어어어어엉말 많습니다! 하물며 통합 개발 환경과 다르게 텍스트 편집기는 간단한 기능들만 제공하면 되기 때문에 웹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집기들도 많습니다.


1. 아톰(Atom)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초심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Electron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거대한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고, 수 많은 플러그인이 있어서 사용할 맛 나는(?)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공식 사이트 : atom.io


특히, power activate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타이핑을 할 때마다 쿵쾅쿵쾅 거리면서 점수가 올라가는게 눈에 보이기 때문에 그야말로 코딩할 맛 나는 텍스트 편집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굉장히 무겁다는 것입니다. 특히 여러 개의 화면을 동시에 놓고 작업하는 경우, 많으면 RAM을 10GB까지.. 차지한다는... ㄷㄷ... (Electron 기반이라서 그런데 최적화는 잘 못해 놓은 듯 합니다.)


<atom.io 웹사이트가 원래 안 이랬는데 엄청 예뻐졌다??>


<ATOM>


다양한 테마 또한 적용할 수 있어서 디자인적으로는 아주 좋습니다. (커스터마이징 하기 나름입니다만은)


정리

퍼포먼스 : ★★☆☆☆

기능 : ★★★★☆

디자인 : ★★★★☆

가격 : 무료


2. Visual Studio Code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atom과 마찬가지로 electron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 code.visualstudio.com


그래도 atom과 다르게 훨씬 빠른 속도를 보장합니다! 그리고 atom보다 설정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어느 정도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편집기라고 생각합니다.


<공식 사이트.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있어서 사용하기 좋다.>


<visual studio code>


커뮤니티가 크고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있어서 개발에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다만, html 템플릿 작업을 할 때 (ex. blade, django) 자동 완성 기능이 완전하게 작동하지 않아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요즘 텍스트 편집기들은 콘솔과 컴파일러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디자인은 정말 다양한 테마들이 있기 때문에 예쁜 테마들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퍼포먼스 : ★★★★☆

기능 : ★★★★★

디자인 : ★★★★★

가격 : 무료


3. sublime text 3

몇 없는 네이티브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아주 빠른 속도를 자랑하죠! 그리고 가볍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편집기 중에 제일 깔쌈해서 지금까지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 sublimetext.com


기본적으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가끔 라이센스를 등록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나고는 합니다. 그래도 별도의 구매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면에서는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아톰이나 vscode에 비하면 확연하게 적었고, html 문서 등을 편집 할 때 불편한 점들도 좀 있었습니다.


디자인면에서는 기본 디자인이 좀 못생겨서... 당황스러웠지만, 테마를 깔고 손을 좀 보면! 굉장히 예쁜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죠!


<sublime text 공식 사이트. 기본 디자인은 좀...>


<테마가 적용된 sublime text 3>


정리

퍼포먼스 : ★★★★★

기능 : ★★★☆☆

디자인 : ★★★★☆

가격 : 무료 (라이센스를 요구하긴 하는데 무시하면 됨)


4. Brackets

디자이너들을 위한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제가 알기론(?맞는지 모르겠습니다만?) psd 파일을 html파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다고... 하던데요...? (맞나요??)


여튼 디자인도 나름 괜찮고 live preview 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나아름 괜찮은 편집기입니다.


공식 사이트 : brackets.io


기본적으로 디자인이 굉장히 깔쌈합니다. 보통 어두운 테마로 사용하게 되는 다른 편집기들과는 다르게 밝은 테마로 둬도 예쁘고 아름다운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brackets 사이트>


<기본 디자인의 brackets>

정리

퍼포먼스 : ★★★★☆

기능 : ★★★★☆

디자인 : ★★★★★

가격 : 무료


결론

이번에는 저번에 이어서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편집기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발할 때 통합 개발 환경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간소한 편집 기능만 갖춘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통합 개발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통합 개발 환경 : 2018/04/30 - [Web/별별 개발 이야기] - [별별 개발 이야기] 통합 개발 환경(IDE), 어떤걸 써야 할까?


저는 조금의 불편함 등을 감수하고 sublime text 3에 테마와 조금의 플러그인을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Go언어 개발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너무 가벼워서 다른 문서나 서핑 등의 작업과 병행해도 컴퓨터에 무리가 안가서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에디터를 사용하시나요? 의견 많이 남겨주세요!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