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Node.js] Node.js 설치하기 본문

Web/Node.js & React

[Node.js] Node.js 설치하기

JuniorEinstein 2018. 3. 6. 11:08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Node.js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ode.js크롬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기반으로한 서버사이드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입니다.


Node.js는 개발 속도가 빨라서 요즘 새로이 생겨나는 스타트업에서 프로토타입 작업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Node.js 공식 홈페이지 : nodejs.org


<Node.js 공식 페이지>


메인페이지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Node.js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의 버전에 존재 하는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LTS : Long Term Support의 약자로, 해당 버전에 대한 지원이 오래도록 지속된다는 뜻입니다. 당연하게도 bug fix라든지, 업데이트라든지,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안정적이기 때문에 실제로 서비스를 런칭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Current : 현재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Node.js의 최신버전입니다. 안정성의 면에서는 LTS보다 떨어질 수 있으나, 최신 메소드들과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춰서 다운로드 받아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론 Node.js 6.3.0 대의 버전에서 치명적인 보안 오류가 발견이 되어서, 혹시 버전 6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버전 8로 올려 주셔야 합니다.


새롭게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 주셔도 되구요, 에서는 HomeBrew를 이용해서 업데이트 할 수도 있습니다.


1
2
3
$ brew update
$ brew upgrade node
$ npm install -g npm
cs


설치가 완료되면 터미널(Terminal)을 통해서 Node.js CLI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Node.js 프로그램을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시켜야 하고, 맥이나 리눅스에서는 'node' 명령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2
$ node
$ node -v
cs


"node -v" 명령어로 설치된 Node.js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나 함수는 기본적으로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합니다.


Node.js를 설치하면, Node.js 패키지 매니저인 "npm"이 함께 설치됩니다.


npm을 이용하면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패키지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NPM은 낮은 버전에서 사용할 수 없는 패키지들이 있어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1
$ sudo npm i -g npm
cs


그러면 Node.js 설치를 완료 했습니다!

728x90

'Web > Node.js & Re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React 개발 환경 설치하기  (1) 2020.02.28
Comments